기획은 결국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왜 뭐 어떻게
기획을 잘하는 것은 논리 문제해결 기획서를 잘쓴다는것은 문서 디자인 정리를 잘한다는 개념과 비슷
기획서 전체가 로직트리가 된다.
보고하는 사람들 눈에는 다 중요해보이지만 보고받는 사람눈엔 반이상이 버릴만한 정보
아이디어는 많이 기획서는 정제된 정보만
디자인의 본질은 외관을 꾸밀게 아니라 작동방식을 결정하는 것
최종적으로 외출하기 전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충분히 검토후 제출하여야한다.
기획을 잘하는 사람은 평소에 문제의식이 많은사람이다.
정보검색 전 내생각을 충분히 꺼낸 후 검색을 시작한다. 셀프 브레인스토밍
로직트리 스토리라인 스토리보드
큰그림을 먼저 보여주고 구체적인 설명은 뒤로 넘긴다.
시선의 흐름은 좌우 상하 Z형으로 구성한다.
간지슬라이드, 쉬어가는 여백이 많은 강조, 뻥 뚫린
내가 얼마나 많이 알고있고 얼마나 많은 정보수집 많은 노력들은 기획서가 통과되는걸로 보상이 충분하다
문장은 개조식 늘어뜨리지마라. 쓸데없는 표현, 중복/반복을 피해라. 어조는 단호해야한다 .기획에 확신의 태도를 보여라.
배경색 주글자색 강조색이면 충분하다
기획은 스킬이전에 태도문제다.
작가는 말을 모으는 사람이다.
보고 또봐도 고칠게 있어 보고서 이를 쓰고 봐도 고칠게 있어 기획서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초 15분 1주일 : 일잘하는 사람의 시간 관리법 (1) | 2025.01.06 |
---|---|
그렇게 물어보면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없습니다. :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센스 있는 질문 (0) | 2025.01.06 |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 상처받지 않고 사람을 움직이는 관계의 심리학 (1) | 2025.01.06 |
마인드짐 - 90분 동안 당신을 혁신하라 (5) | 2024.12.19 |
새무얼 스마일즈의 인격론 (4) | 2024.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