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홍수 디지털 주의산만 디지털치매 디지털추론 생각기억의 권한 이동
누군가 무언가 꼬리표를 붙이면 그에 한계가 정해진다. 곧바로 내면의 소리가 되기때문
학생들에게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켜주는 강의는 없다.
정보의 반강기 감소 정보가 곧 쓸모없는 정보가 된다.
무의식적 클릭은 생각의 근육을 없앤다.
나도 그어느때보다 과부하 상태에요 산만 건망증이 심하죠
망각이란 자연스런 현상을 기억력이 나빠등으로 대응할경우 성장에 부정적
두번째 뇌는 소화관
뇌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함은 독서와 같다. 방법중 한가지
FASTER 학습의방법
FORGET 학습의 외의 것들을 잊어라. 아는것 중요하지 않은것
ACT 능동적으로행동 메노 밑줄 많지않게 할것
STATE학습자 상태 확인 감정에너지 체크
TEACH 가르치기
ENTER 일정표 기입 중요하지 않아도 일정이며 개인적 성장이다.
REVIEW 복습
질문은 곧 답니다. 주의를 집중하게 해주며 독해력에 영향을 미친다.
슈퍼맨은 컨디션이 좋으면 높은 빌딩, 최소몇층짜리 건물은 뛰어넘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천재에는 여러유형이 있다.
발전기형 천재 일반적 창의성 아이디어
불꽃형 천재 사이호작용 마음 정신 영혼과 소통
템포의 천재 큰 그림을 보는 비전을 보는 지혜 장기적 조망
강철형 천재 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않는
당신의 천재성은 아마도 두가지 이상의 조합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리가 대부분 내가 나를 아는데 .. 같은 말까지 사용하며 제한적 신념을 표방한ㄷ.
내면의 비평가에게 별도의 페르소나를 만들어 줄 수 있다면 그 비평가를 쉽게 침묵시킬 수 있다.
당신안에 있는 비평가에세 별난 캐릭터를 만고 그의 부정적인 성향을 비웃어라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줄인다. 생존모드
1900 초 지능을 측정하는 검사지를 최초로 고안했다. 100여년이 지난 지금도 정확도에 논쟁 IQ검사는 타고난 지능이 아니라 현재 학업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지능은 유동적이다.
우리는 정확히 뇌를 100% 사용한다.
한번도 실수한 적 없는 사람은 새로운 시도를 한적이 없는 사람이다.
실수를 실패의 증거로 부는 대신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로 삼도록 해라.
당신과 당신의 실수를 동일시하지마라 .실수는 당신이란 사람에 대해 어떤 의미도 갖지 않는다.
결국 중요한것은 얼마나 똑똑한지가 아니라 어떻게 똑똑한지다.
지구상에서 가장 습득력이 빠른건 어린이다. 남을 어떻게 생각하든 크게 신경쓰지 않기 때문이다.
천재는 단서를 남긴다.
동기는 잠시 당신을 고무시켰던 세미나에서 얻는게 아니라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과정
동기부여를 에너지 관리처럼 생각해 쏟아붇고 낭비하지 않는다.
목표는 마감시한이 있는 꿈
나는 흡연자다 정체성이 사라질때까지 끊기 힘들다.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지키는 것은 자기애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우리 대부분은 우리에게 오는 요청을 승낙해야 한다고 느껴 피곤하고 지쳐있다. 그러느라 본의아니게 자신의 요구를 거절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유산소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기억/학습에 관여하는 해마의 크기가 커질 수 도 있다.
새로운 기술 언어 문화 를 수용하는 것은 뉴런을 발화시키고 새로운 경로를 만들어낸다.
뇌는 깨었을때 세포간 노페물 청소를 미룬다.
명상은 마음을 비우는것이 아닌 마음이 현재 순간을 의식하도록 훈련하는 것
집중을 잃었으나 다시 주의를 모으고 집중하는 것도 똑같이 대단한 일이다.
참여자에 따라 18~254일 평균 평균 66일 이 걸려 습관이 된다.
대체 행동없이 습관을 중단하기 보다 새로운 행동을 시작하는게 더 쉽다. 나쁜 습관을 대체하라.
우리는 집중력을 유지하도록 배운적이 전혀없어 집중유지능력이 제한적이다.
우리는 대부분 전문가 수준으로 정보기기를 사용하며 산만함을 학습한다.
주의가 분산될때마다 평균 23분 15초, 20분 이상이 낭비된다.
벼락치기, 엄청난 양의 정보를 머릿속에 밀어넣어야 망각할 양만 늘어날 뿐이다.
인간의 뇌는 분당 400단어 정보를 소화할 수 있다. 뉴욕출신이 1분에 125단어 속도로 가능하다. 이는 들으면서 당신의 뇌 3/4는 다른일을 할 수 있다는 뜻 뇌를 동원해 듣지 않는다.
필기할 의도를 명확히하면 필요한 정보를 구별 할 수 있다.
노트북필기는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한다기보다 그대로 받아적는 경향이 있다.
암기는 생각할 거리를 만들어준다.
당신이분당 100단어를 밑도는 속도로 읽는다면 너무 어려운 내용이거나 독서교육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읽기학습이 비교적 일찍 중단되어 대부분 천천히 읽는 경향이 있다.
안구회귀 되읽기를 묘사하는 단어
속발음 읽으면서 속으로 소리내어 읽고있는 현상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붓질 하나하나를 검토할 필요는 없다.
문제가 발생했을때 생각했던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다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하나의 접근방식에 매몰되 예전같지않은 반응을 사실을 보지 못할 경우
우리는 사고수업을 받지 못했다.
다중지능을 활용하라,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탐구지능
하지않아도 될 일의 목록
외부사정으로 수행할 수 없는 업무
잡무
해도 나아질게 없는 현재과업
배경조사 후속연락 등 굳이 나여야 하지 않는 업무
하지않을 경우의 손해목록을 적어라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눕 : 상대를 꿰뚫어보는 힘 (1) | 2025.02.19 |
---|---|
만화로 읽는 하룻밤 논어 1 (0) | 2025.02.19 |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 당신의 인생에서 일어나게 될 변화에 대응하는 확실한 방법 (0) | 2025.02.12 |
당신의 뇌는 서두르는 법이 없다 : 뇌과학으로 일상의 조바심을 덜어내고 삶의 균형을 되찾는 습관 (0) | 2025.02.12 |
신뢰의 속도 (0) | 2025.02.11 |